Animal Pictures Archive
Animal Photo Album

New Photos Animal News Animal Sounds Animal Movies Upload Photo Copyright Korean
Funny Animal Photos Monsters in Animalia Wiki Articles   Fun Facts about Animals Links Home Mobile A.P.A.
Delete Modify    
아프리카코끼리 (동물이름사전) latin dict size=20   common dict size=467
Image Info Original File Name: African Elephant.jpg Resolution: 356x316 File Size: 24308 Bytes Date: 2004:09:30 12:19:23 Upload Time: 2004:09:30 13:10:09
Author Name (E-mail): Administrator (kusnij@naver.com)
Subject 아프리카코끼리 (동물이름사전)

아프리카코끼리 (동물이름사전); Image ONLY
Email : E-Card | Poster | Web Master    Delete   Edit Info   Admin

Description
아프리카코끼리 (동물이름사전)

아프리카코끼리
학명: Loxodonta africana (Blumenbach, 1797)
영명: African elephant, African savannah elephant

[분류] 장비목(Proboscidea) 코끼리과(Elephantidae)에 딸린 장비류(長鼻類)의 하나.

[형태] 어깨높이 수컷 3.75m, 암컷 3m, 몸무게 3.6~6톤(평균 4.5톤). 아프리카코끼리는 육지동물중에서는 가장 무게가 많이 나가는 동물이다. 수컷이 암컷보다 덩지가 크다. 일반적으로 피부의 색깔이 어두우며 귀가 커서 1.2~1.5m에 달하며 어깨를 덮는다. 윗입술에서 부터 시작하는 긴 코가 특징적이며, 코 끝에는 두개의 손가락 처럼 돌출부가 있어서 풀을 거머쥐어 뜯을 수 있다. 코 자체의 힘도 매우 세서 250~275kg에 달하는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다. 암수 모두 잘 발달된 한쌍의 상아가 있는데, 앞니가 발달한 것으로 약 25cm에 달하며 각각 60kg까지 자란다. 상아 외에 네개의 이빨이 있고 평생 세번까지 이갈이를 할 수 있다. 암갈색의 피부에는 검은색 털이 드문드문 나 있는데 매년 빠지기 때문에 다큰 코끼리는 털이 없다. 피부의 두께는 2~4cm로 두껍지만 파리모기, 기생충 따위가 뚫을 수 있다고 한다. 앞발에는 4개, 뒷발에는 3개의 발굽이 있다. 사는 지역, 상아의 길이, 무게에 따라 2개의 아종으로 구분된다. 밀림코끼리(Loxodonta africana cyclotis)는 열대우림에 서식하며, 이보다 상아의 길이와 덩지가 더 큰 덤불코끼리(Loxodonta africana africana)는 주로 아프리카 초원지대에서 산다.

[생태] 아프리카 코끼리는 물을 먹지 않고도 오랜동안 견딜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서식할 수 있다. 아프리카의 사막, 밀림, 사바나, 강기슭, 늪지대 등지에서 산다. 다 큰 코끼리는 덩지때문에 밀렵꾼을 제외하고는 천적이 없으나, 새깨의 경우에는 사자하이에나에게 잡혀 먹기도 한다.

[먹이] 코끼리는 초식성으로 나뭇잎, 뿌리, 나무껍질, 풀, 과일 따위의 식물성 먹이를 먹는다. 매일 100~300kg의 먹이를 먹고 190리터 정도의 물을 마실 수 있다. 우기에는 풀이나 파피루스, 부들 따위를 먹고 건기에는 덤불에서 나뭇잎을 먹는다. 늪지대의 풀은 영양가가 없어서 잘 먹지 않지만 부드럽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 이빨이 없는 코끼리들은 습지에서 먹이를 구하는 경우가 자주 발견된다.

[번식] 수컷은 25살이 되면 번식을 하기 위한 경쟁을 하지만, 대개의 경우 약 50살 정도된 가장 큰 수컷들이 이 경쟁에서 이겨 짝짓기를 할 수 있으며, 한 암컷과 그 무리에 2~3주 이상을 머르지 않고 다른 암컷을 찾아 떠난다. 따로 번식기가 있지는 않지만, 우기에 짝짓기를 많이 한다. 임신기간은 20~22개월이며 한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지만 쌍둥이를 낳는 경우는 드물다. 갓 난 새끼의 몸무게는 120~130kg이며, 바로 어미를 따라 다닐 수 있다. 성숙한 암컷 코끼리는 4~9년마다 출산을 하는데, 새끼는 어미의 다음 출산이 수개월 전에 젖을 뗀다. 코끼리 무리는 암컷 우두머리와 어린 코끼리들로 이루어진다. 무리의 구성원은 대부분 혈연관계이며 공동으로 새끼를 키운다.

[수명] 아프리카 코끼리는 성적으로 성숙하기까지 10~12년이 걸리며, 약 70살까지 산다. 평생동안 덩지가 커지기 때문에 수컷의 경우 어깨 높이가 4~4.5m, 암컷의 경우 2.5~3m까지 자란다.

[습성] 주로 낮에 활동하지만 인간이 많은 곳에서는 야간에 활동하기도 한다. 아프리카코끼리는 성이 나면 직각으로 서서 상대를 위협한다. 떼지어 생활하나 수컷은 혼자 산다. 어린 수컷은 다 자라면 무리를 떠나 혼자 살거나 일시적으로 만들어지는 수컷의 무리에서 지내기도 한다. 코끼리 무리는 200마리까지 이루어지지만 우기에는 천마리가 모이기도 한다. 무리의 우두머리는 가장 나이가 많고 9~11마리의 일족을 이끄는 암컷이 맡는다. 수컷은 자라면 무리를 떠나기 때문에 코끼리 무리는 일족의 암컷코끼리들과 새끼들로 구성된다. 우두머리 암컷은 50~60살이 되면 다음으로 나이 많은 암컷에게 스스로 자리를 양보하고 떠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무리로부터 쫓겨난다.

[분포] 아프리카코끼리는 사하라사막 이남에서 남아프리카공화국까지, 대서양 연안의 아프리카에서 인도양 연안까지 이르는 아프리카 전역에 분포했으나 현재는 밀렵과 서식지 파괴로 인해 아프리카의 여러 국립공원과 자연보호구역에만 서식하고 있다.

[현황] 1988년에 아프리카코끼리보전협약(African Elephant Conservation Act)이 발표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상아의 유통이 금지되었다. 현재 아프리카의 많은 지역에서 코끼리를 보전하기 위한 활동이 벌어지고 있다.

[기타] 아프리카코끼리는 덤불과 나무를 뿌리채 뽑아서 먹기 때문에 생태계를 단번에 바꿀 수도 있다. 큰 무리의 코끼리에 의해 산림지역이 초원으로 바뀌기도 한다. 마른 강바닥에 물을 마시기 위해 물웅덩이를 파서 다른 동물들이 물을 쉽게 먹을 수 있게도 하며 진흙으로 피부를 덮어서 기생충과 자외선을 차단한다. 무기질을 섭취하기 위해 소금광산의 굴을 넓혀 놓아서 다른 동물의 보금자리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걸을 때는 발 주위에서 놀란 곤충들이 많이 날아오르기 때문에 많은 새들이 따라다닌다. 아프리카가지(Solanum aethiopicum)는 코끼리가 지나가면서 배설한 배설물에서만 자란다고 한다.

[아종] 아프리카코끼리밀림코끼리덤불코끼리의 2 아종이 있는데 최근의 유전학적 연구에 의하면 약 250만년 전에 서로 분리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아종이 아니라 독자적인 종으로 취급해야 한다고 한다.

Comments
최유진 Delete
아프리카 코끼리가아닌 모든 코끼리들의 서식지를 알고 싶었는데요...=.=
최유진 Delete
중간중간에 오타가 많네요.@.@
쩡_ Delete
사진 잘 보고 갑니다~
your-name Delete
사진좀 퍼갈께요~ 숙제자료참고~
Guest Delete
최근에는 밀림코끼리는 Loxodonta cyclotis로, 덤불코끼리(우리가 흔히 아프리카코끼리라고 부르는 종)는 Loxodonta africana로 별도의 종으로 취급한다고 합니다. 밀림코끼리는 덤불코끼리에 비해 2/3 정도의 몸집으로 작은 편이랍니다. 그리고 신비동물학에서는 꼬마코끼리(pygmy elephant)에 대해서 논하고는 하는데 2003년에 유전자 검사를 한 결과 밀림코끼리의 왜소형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그냥 덩치가 매우 작은 코끼리였던 셈이죠.
Guest Delete
아프리카코끼리 [African elephant]
장비목(長鼻目) 코끼리과의 포유류.

학명 Loxodonta africana
분류 장비목 코끼리과
생활방식 무리를 지어 생활, 늙은 수컷은 혼자서 지냄, 주로 식물질을 먹음
크기 수컷-몸길이 6∼7.5m, 어깨높이 3.3m, 몸무게 최대 6t
생식 임신기간은 22개월, 4년마다 한배에 1마리의 새끼를 낳음
수명 60∼65년(사육상태에서는 80년 이상)
서식장소 사바나·계곡·관목림
분포지역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수컷은 몸길이 6∼7.5m, 어깨높이 3.3m이며, 몸무게는 최대 6t이고, 암컷의 몸길이는 수컷보다 0.6m 짧으며, 몸무게는 평균 3t이다. 지상에서 가장 큰 동물로, 꼬리는 1∼1.3m이며, 귀는 너비 1m, 길이 1.68m이다. 귀는 둥글고 커서 어깨를 덮으며, 귀둘레는 안쪽으로 접혀 구부러져 있다.

이마는 툭 튀어나오고, 코는 길며, 코 끝에는 손가락 모양의 돌기가 2개 있다. 등면은 뚜렷하게 높으며, 뒷다리는 길고, 앞다리에는 4개, 뒷다리에는 3개의 발굽이 있다. 위턱의 문치(상아)는 암수 모두 길며, 수컷의 것은 길이 3m, 무게 100㎏이다. 위턱 어금니의 능상돌기(稜狀突起)는 적고, 맨 뒤의 어금니도 10개뿐이다.

사하라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 널리 분포하며, 사바나·계곡·관목림 등에 서식한다. 주로 나무뿌리·열매·나뭇잎·나뭇가지 등을 먹는다. 무리를 지어 생활하나, 늙은 수컷은 혼자서 지낸다. 인도코끼리보다 활발하고 경쾌하게 돌아다닌다. 성질이 거칠어서 길들이기가 어려우나, 동부 아프리카에서 길을 들여 짐수레를 매어 사역한 일도 있다. 임신기간은 22개월로, 4년마다 한배에 1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서아프리카의 라이베리아로부터 카메룬에 걸쳐 아프리카코끼리의 아종인 둥근귀코끼리(L. a. cyclotis)가 살고 있는데, 귀가 둥글며, 그 둘레는 접혀 구부러지지 않았고, 앞다리에 5개, 뒷다리에 4개의 발굽이 있다. 또, 가장 큰 수컷이라도 어깨높이가 2.1m밖에 안 된다. 단독생활을 하거나 작은 집단을 이루어 살고 있다.
최연수 Delete
참 감사해요 좋은 정보 얻었어요~!^^*
hero♡JJ Delete
감샤합니다^ ^
나좀짱 Delete
정말저같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좀짱 Delete
정말저같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좀짱 Delete
정말저같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pyright Info AnimmalPicturesArchive.com does not have the copyright for this image. This photograph or artwork is copyright by the photographer or the original artist. If you are to use this photograph, please contact the copyright owner or the poster.

Search Major Animal Websites
Misidentified?
Need further identification?
Any comment?
Leave your message here.
Name :    PASSWORD :
Email :
 
Search
Back List Upload Home Korean
CopyLeft © since 1995, Animal Pictures Archive. All rights may be reserved.
Powered by KRISTAL IRMS

Sta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