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흰줄표범나비 Argyronome ruslana 큰흰줄표범나비/나비목 네발나비과 (6~9월)
날개 아랫면을 담지 못해서 확신할 수는 없으나, 같은 큰흰줄표범나비로 추정. 20050904 집앞 공원.
흰줄표범나비와 많이 비슷하다.
대체로 흰줄표범나비보다 발생시기가 늦고 산지성을 보이나, 같은 장소에 두 종이 섞여 사는 경우가 많다.
개체수는 흰줄표범나비에 비해 훨씬 적은 편. 하면과 산란하는 습성은 흰줄표범나비와 비슷하며, 활동기에는 서식지에서 멀리 벗어나는 경우도 있다. 월동은 애벌레로 하는 것으로 추정.
큰흰줄표범나비
나비목 네발나비과 Argyronome ruslana (Motschulsky)
몸길이 앞날개길이 60~78mm
한살이 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를 거치는 갖춘탈바꿈
출현시기 6-9월
서식지 산지의 숲 가장자리, 인도 주변의 초지
분포지역 한국·중국·일본·러시아
흰줄표범나비와 유사하나, 큰흰줄표범나비는 앞날개 끝이 바깥으로 돌출되어 있고 뒷날개 윗면 중앙의 검정색 줄무늬가 이어져 있다. 그러나 흰줄표범나비는 시맥에 잘려 있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수컷은 날개 윗면의 바탕색에 붉은색이 강하게 돌고 앞날개 윗면에 검정줄의 성표가 있다.
암컷은 일반적으로 수컷보다 크고 날개 모양이 둥그스름하며, 앞날개 윗면 날개 끝에 삼각형의 흰무늬가 있다.
산지의 숲 가장자리, 인도 주변의 밝은 초지에 서식한다. 개망초·엉겅퀴·마타리 등의 꽃에서 꿀을 빨아먹으며 힘차게 날아다닌다. 대체로 여름잠(하면)을 자는 습성과 산란하는 습성은 흰줄표범나비와 비슷하다.
먹이식물은 제비꽃류로 알려져 있으며, 애벌레로 겨울나기를 한다.
출처: 꽃문(meesunny) - 작지만 큰 세상, 들꽃 http://blog.naver.com/meesun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