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구애비 Laccotrephes japonensis (Korean Water Scorpion) 대전동물원 곤충대탐험전
장구애비 속
학명: Laccotrephes japonensis Scott(장구애비)
장구애비 과가 다른 분류군과 구분되는 점은 가늘고 긴 호흡관을 갖고 있는 것과 제2, 제3, 제4 배마디 배판에 3쌍의 작은 장타원형 모양의 평형 감각기관을 갖고 있다.
유충은 복부 등판에 냄새선이 없으며, 성충의 복부 배판은 세로로 뻗어 있는 주름(folds)에 의해 가운데 배판과 옆 배판으로 나뉘어지고 아 생식판은 보통 넓다. 대체로 성충 상태로 월동을 하며 4번의 탈피를 거쳐 5령기 유충이 되면 성충으로 우화(emergence)된다.
식성은 주로 수중에 있는 작은 갑각류나 하루살이, 모기 유충을 섭취하며 수생식물 사이에 숨어 있다가 지나가는 먹이를 포획한다.
정수(淨水)나 유수(流水)지의 물가에서 수생 생물 사이를 걸어다니며 위험을 느낄 때는 죽은 체하는 "death feigning"을 한다.
체장 30~38㎜의, 대형 이시류로서 암갈색이며 앞다리는 보호지로 되고 퇴절 안쪽에 돌출된 강한 가시가 존재하고 중간과 뒷다리는 유영에 이용하며 호흡관은 체장과 동등하고 연못의 얕은 곳에 살며 호흡관은 정지하여 끝을 물 밖으로 내어놓는다. 기부 양측에서 악취가 나는 유액을 분비한다. (농업과학기술원 - http://www.nias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