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부엉이 (동물이름사전) 수리부엉이
학명: Bubo bubo
영명: Eurasian eagle owl
[분류] 올빼미목(Strigiformes) 올빼미과(Strigidae)에 딸린 올빼미.
[형태] 몸길이 66 ~ 67cm, 날개 길이 160 ~ 188cm, 몸무게 2 ~ 4kg. 대형 조류이며 눈에 띄는 우각(羽角)이 특징적이다. 식은 진한 갈색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눈은 흰색이다. 분포지가 매우 넓어서 지역에 따라 외양은 변이가 심한 편이다.
[울음소리] '고롯, 호-, 고롯, 호-, 고롯, 호-' 하고 3 ~ 4번 반복해서 울며 경계할 때에는 '키릿, 키릿' 하고 운다. 화가나면 부리로 '딱딱' 소리를 낸다. 소리는 멀리서도 들리며 자신의 텃세를 알리기 위해 소리를 내는 경우가 많다.
[서식지] 암벽지와 바위산에 서식한다.
[먹이] 주로 쥐, 토끼, 다람쥐, 비둘기 따위의 중간급 몸집의 새 따위를 잡아 먹는다.
[번식] 암벽의 바위 선반처럼 생긴 곳이나 바위 굴밑 같은 평평한 곳 혹은 바위벽 사이의 틈을 이용하여 둥지를 만들지 않고 산란한다. 순백색이며 무늬가 없는 알을 2 ~ 3개 낳는다.
[행동양식] 야행성으로 밤에 사냥한다. 텃세가 있어서 소리를 이용하여 자신의 영역을 다른 개체들에게 알린다.
[분포] 구북구. 북위 10o ~ 65o의 유럽, 아시아와 아프리카 북부에 분포한다. 지역에 따라 대략 24 아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흔하지 않은 텃새이다. 천연기념물 제324호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참고자료: 원병오, "한국의 조류", 교학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