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기러기 ↑ 인도기러기 / 오리과.
===== 네이버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인도기러기 [bar-headed goose]
요약
기러기목 오리과의 조류.
학명 Anser indicus
분류 기러기목 오리과
생활방식 몇 마리씩 모여 지내거나 큰 콜로니를 이루어 지내며 번식기에만 홀로 지냄
크기 몸길이 72㎝, 몸무게 1.8∼2.9㎏
체색 깃털의 빛깔 회색과 흰색, 머리 등쪽 편자 모양의 흑갈색 줄무늬
생식 한배에 4∼6개의 알을 낳음, 부화기간 27일
서식장소 호수나 늪
분포지역 번식기에는 러시아 남동부, 인도 북부, 중국 서부, 겨울에는 인도 북부와 미얀마 북부
본문
몸길이 72㎝, 몸무게 1.8∼2.9㎏이다. 수컷과 암컷은 비슷하며, 중간 정도의 크기에 몸집이 가늘고 품위가 있다. 깃털의 빛깔은 회색과 흰색이고, 흰색의 머리 등쪽에는 편자 모양의 흑갈색 줄무늬가 있다. 부리와 다리는 분홍색에 가까운 노란색이다.
호수나 늪에 서식하며 섬 등 고립된 지역을 더 좋아한다. 몇 마리씩 모여 지내거나 큰 콜로니를 이루어 지내며 번식기에만 홀로 지낸다. 헤엄을 잘 치고 땅에서는 잘 걷는다. 울음소리는 낮은 콧소리를 내며 듣기에 좋다. 주된 먹이는 식물이고 갑각류와 무척추동물도 먹는다. 새벽이나 이른 저녁 또는 밤에 먹이를 찾으러 다닌다.
겨울을 지내기에 더 따뜻한 곳을 찾아 V자 모양의 무리를 이루어 떠나는 철새로, 매우 높이 떠서 히말라야산맥을 넘어 철따라 이동한다. 에베레스트산의 정상을 넘는 모습을 목격했다는 기록도 있다. 태어난 지 3년이 지나면 성적으로 성숙하고, 한배에 4∼6개의 알을 낳으며, 암컷이 알을 품은 지 27일 만에 부화한다. 번식을 위해 러시아 남동부, 인도 북부, 중국 서부에서 살고, 겨울 동안에는 인도 북부와 미얀마 북부에서 지낸다.
===== 잡다한 것들 =====
- 인도기러기는 9000m 높이에서 하늘을 날며 히말라야 산맥을 넘는다.
- 동부 러시아와 시베리아에서 인도로 이주하는 모든 철새는 히말라야산맥을 넘어가야 되는데 으례 높은 고도까지 올라간다. 이 이주여행에서 물떼새류 오리 기러기와 두루미는 해마다 고도 4천 내지 5천미터에서 어름이 덮인 통로 위를 날아간다. 고도 6천미터에서 이주하고 있는 두루미가 히말라야 산맥에서 관찰된 일이 있다. 고도에서의 최고 기록은 단연 인도기러기가 가지고 있는데, 이 새는 중앙 아시아에서 인도로 이주할 때에 히말라야산맥의 최고 빙원을 고도 9천 내지 1만미터로 날아서 넘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