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치류 (동물이름사전) 곰치류 (곰치과)
영명: moray eel
학명: Gymnothorax sp.
[분류] 장어목(Anguilliformes) 곰치과(Muraenidae)에 딸린 무족어류(無足魚類)의 하나.
[형태] 대개 몸길이 1.5m를 넘지 않지만, 가장 큰 종인 Gymnothorax javanicus는 길이 3m에 이른다. 몸은 길고, 입은 매우 크며, 잘게 난 이빨은 매우 날카롭지만 혀가 없다. 피부는 두껍고 부드러우며, 비늘이 없다. 또한 가슴지느러미도 없다.
[서식지] 열대 및 아열대의 바다. 주로 해안의 산호가 많은 얕은 바다에 서식한다. 산호 틈새나 굴에 보금자리를 만든다.
[먹이] 바다 생태계의 최상위에 위치하며 식성이 매우 좋아서 무엇이든 잘 먹으며, 카리브해에 서식하는 종들은 다른 곰치류를 먹어치우기도 한다. 가장 좋아하는 먹이는 문어이며 물고기, 갑각류 따위를 먹는다.
[행동양식] 야행성으로 밤에 굴에서 나와 먹이를 사냥한다. 낮에는 바위 틈새의 피신처에서 머리만을 내밀고 있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분포] 전세계의 바다에 80여 종이 분포한다.
[현황]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종(Gymnothorax kidako)은 우리나라 중남부, 일본 혼슈우 중부이남, 필리핀 등지에 분포한다. Gymnothorax kidako, Gymnothorax castaneus, Gymnothorax javanicus, Gymnothorax funebris 따위가 대표적인 종들이다.
[기타] 예리한 이빨로 문어류를 물어 뜯어먹는 무서운 물고기로 독선에 물리면 몹시 아프고 신경과 순환기관이 마비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