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소뱀 (동물이름사전) 황소뱀
영명: bull snake, pine snake
학명: Pituophis melanoleucus
[분류] 뱀목(Squamata) 뱀과(Colubridae)에 딸린 뱀.
[형태] 길이 127 ~ 178cm에 이르는 아주 긴 뱀으로 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길이에 비해 머리가 매우 작고 몸은 매우 두꺼운 편이다. 몸은 베이지색 또는 밝은 갈색 바탕에 검정 또는 암갈색의 큰 반점들이 등과 옆구리에 있다. 배는 담황색에 검은색 반점이 있다. 주둥이는 약간 각이 져 있어서 독사처럼 보이지만 독이 없는 뱀이다.
[서식지] 건조하고 모래가 많은 소나무숲이나 떡갈나무숲, 추수가 끝난 경작지, 초원, 개활 관목지 등지에 서식한다.
[먹이] 쥐, 다람쥐, 땅다람쥐, 개쥐, 고퍼, 토끼 따위의 작은 포유류와 땅에 둥지를 트는 새를 즐겨 사냥한다. 주로 낮에 사냥하지만 한 여름에는 서늘한 밤에 먹이를 찾아 나선다.
[번식] 동면에서 깨어나는 3 ~ 4월의 봄에 교미를 하여 6 ~ 8월에 3 ~ 24개의 알을 낳는데 알은 가죽형태로 크림색에서 흰색을 띠고 크기는 5.1 ~ 10.8cm 정도이다. 알을 낳는 곳은 모래가 많이 섞인 땅에 판 굴, 큰 바위 또는 나무덩걸 아래로 64 ~ 79일이 지나 초가을이 되면 부화한다. 1년이 지나면 길이가 약 91m에 이른다.
[수명] 사람의 보호하에 22년까지 산 기록이 있다.
[행동양식] 주행성으로 주로 낮에 활동을 하며, 날씨가 더울 때는 밤에도 움직인다. 개쥐 같은 포유류와 민물거북의 굴, 바위나 나무덩걸 밑을 은신처로 사용한다. 이동 속도는 느린 편이어서 길에서 차에 많이 치여 죽기도 한다. 뾰족한 주둥이를 이용하여 굳지 않은 땅을 파들어가기도 한다. 위협을 당하면 '쉿' 하고 큰 소리를 내며 때로는 머리를 납작하게 하고 꼬리를 흔들거나 S 자 모양으로 몸을 웅크린 후 방해꾼에게 달려든다. 독이 없고 해를 입히지 않는한 잘 공격하지도 않는다.
[분포] 북아메리카, 특히 미국의 서부, 남부, 남동부 및 멕시코 등지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