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즘나무방패벌레 Corythucha ciliata (Sycamore Lace Bug) 버즘나무방패벌레(Corythucha ciliata)
명명자 : Say
분 포 : 한국(중부, 남부), 미국, 캐나다, 유럽
체장은 2.9 ~ 3.4mm정도이고 몸의 등면은 흰색이고 아랫쪽은 흑갈색을 띤다. 머리는 그물구조이며 볼록하다. 더듬이는 모두 네마디이고 짧다. 앞가슴등판은 옆가장자리가 그물눈 모양이고 확장되어 있다. 머리의 뒤쪽에는 갈색의 무늬가 놓여 있다. 앞날개는 어깨부위가 돌출되어 있고 편평하다. 중앙에 갈색의 무늬가 있다.
이 종은 일년에 2회 발생을 하는데 원래는 미국이 원산지이다. 1995년 경 침입한 외래해충으로 주로 플라타너스의 잎에 해를 끼치는데 잎의 뒷면에 모여서 즙을 빨아 먹어 잎을 황갈색으로 변색시킨다.
버즘나무방패벌레
버즘나무방패벌레 (Rhynchaenus sanguinipes (Roelofs))
□ 가해수종 : 버즘나무
□ 생 태
- 연 3회 발생
- 버즘나무 수피틈에서 월동한 성충은 4월하순부터 잎으로 이동하기 시작함.
- 성충은 평균 23개의 알을 잎의 주맥과 부맥이 만나는 부위에 무더기로 산란함.
- 5월중순부터 부화한 약충은 잎의 즙액을 흡즙하기 시작하며 6월이후 성충과 약충이 혼재하여 가해함.
- 3세대 성충은 8월상순부터 나타나며 9월하순부터 월동에 들어가기 시작함.
□ 피해증상 : 피해를 받은 잎의 부위는 초기에는 연한 흰색을 띠나 피해가 진전될수록 잎 전체가 누렇게 변하며 경관을 크게 저해함.
□ 진단요령 : 버즘나무 피해증상 잎을 따서 관찰하면 성충과 약충이 쉽게 목격되며 응애류에 의한 피해증상과 유사하나 가해부위에 검은색의 배설물과 탈피각이 붙어있어 쉽게 구분됨.
□ 방제방법
- 피해발견 즉시 할로스린유제, 에토펜프록스유제 등을 수관에 살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