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색노린재 (동물이름사전) 풀색노린재 (풀노린재)
영명: Far Eastern green stink bug
학명: Nezara antennata (Scott, 1874)
[분류] 노린재목(Hemiptera) 노린재과(Pentatomidae) 노린재아과(Pentatominae)에 딸린 곤충.
[형태] 몸길이 11 ~ 17mm. 수컷이 11~14mm, 암컷은 14~17mm로 암컷이 수컷보다 약간 더 크다. 몸은 결합판과 제 5 ~ 6 배마디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녹색이나 연녹색이며 개체에 따라 황갈색인 경우도 있다. 몸의 표면은 아주 약한 광택이 있고 아주 작은 검은색 점각이 분포하고 있다. 이 종은 몸 전체가 녹색인 기본형과 머리 및 앞가슴등판의 앞쪽 절반이 노란색인 종류, 노란 바탕에 녹색 점무늬가 분포하고 있는 종류 등 세가지 유형이 있다. 앞가슴등판은 양 옆 가장자리가 넓게 돌출되어 있고 가로로 완만하다. 작은방패판은 크며 선단부가 앞날개의 절반을 약간 넘는다.
[생태] 성충은 6 ~ 8월 사이에 경작지 주변이나 산지에서 발견되고 잡식성이다. 성충(成蟲)은 주로 야간에 활동한다.
중간 크기의 노린재 류로,닿으면 악취를 뿜어낸다. 유충은 군생 하는 습성이 있고 특히 약충 시기에는 그 경향이 강하다. 행동은 비교적 활발하여 사람이 계속 걸어 다니는 모습을 보면 자취를 감춘다. 유충기간은 약 1개월이다. 6~7월에 첫 번째 세대의 성충이 나타나고, 이어서 9월에 두 번째 세대 성충이 발생하며 이것이 월동에 들어간다.
[먹이] 주로 여러 가지 콩과 식물을 먹이로 한다. 먹이식물은 귤나무, 배나무, 비파나무, 뽕나무, 벚나무, 밤나무, 무화과, 감나무, 복숭아나무 등이다. 약충(若蟲)은 4월하순~7월에 기주식물(寄主植物)의 잎뒷면에서 수액을 빨아먹고 성충은 주로 과실에서 과즙을 먹는다. 농업의 입장에서 보면 작물에 피해를 입히는 작물해충으로 분류된다. 콩과 식물의 해충으로서 알려져 있지만 가지과도 가해하여 가지, 토마토 등이 피해를 입는다.
[번식] 년2회 발생하며 성충으로 월동한다. 월동 성충은 3월하순~4월중순에 기주식물(寄主植物)로 이동하고 6~7월에 산란(産卵)하며 7~8월경에는 신성충(新成蟲)이 나타난다. 60~160개의 알을 무더기로 낳는다. 알은 원통형이고 크기는 1mm정도이다. 7~8월경에는 신성충(新成蟲)이 나타나며 9~10월에는 제2세대의 성충이 나타난다.
[분포] 한국(북부, 중부, 남부, 제주도, 울릉도), 일본, 중국, 대만, 인도, 동남아시아
[기타] 노린재류는 침같이 생긴 입을 가지고 있는데 보통은 다른 곤충의 즙을 빨아먹는다. 그러나, 이들 중 일부는 식물의 즙을 빨아먹는 것도 있는데, 풀색노린재의 약충은 수액을 빨아먹고 성충은 야간에 활동하며 과일의 과즙을 빨아먹어 과수원에 피해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