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백로 (동물이름사전) 중대백로
영명: large egret, great egret
학명: Egretta alba modesta
[분류] 황새목(Ciconiiformes) 백로과(Ardeidae)에 딸린 여름철새.
[형태] 몸길이 89 ~ 90cm, 날개길이 34 ~ 40cm, 발목 길이 13 ~ 18cm쯤이다. 가장 큰 백로류로, 암수 같은 빛깔이며 몸전체가 균일한 흰색이다. 번식기에는 어깨에 장식깃이 발달하여 꼬리 밑까지 미친다. 가슴에도 긴 장식깃이 있다. 눈 앞과 부리사이에 초록색의 피부가 드러나 있고 깃이 없다. 부리는 여름철에는 검은색을 띠고, 겨울이 되면 노랗게 변한다. 다리와 발은 검은색이다.
[울음소리] 성조는 '과-, 과-' 또는 '고아-, 고아-' 하고 소리를 내며, 새끼는 '잣, 잣' 하고 소리를 낸다.
[서식지] 논, 개울가, 호수가, 강가의 습지, 초습지 등 물가에서 서식한다. 번식기에는 잡목림, 소나무, 참나무, 아카시아, 은행나무 등이 있는 야산 지역에서 지낸다.
[먹이] 개구리, 뱀, 물고기 따위를 먹는다.
[번식] 집단으로 번식한다. 지상으로부터 2 ~ 20m 정도 높이의 나뭇가지 위에다 조잡한 접시 모양으로 엉성하게 둥지를 튼다. 청록색을 띠는 알을 2 ~ 4개 낳는다. 암수가 함께 알을 품고, 25 ~ 26일이 지나면 새끼들이 부화하며, 새끼들은 30 ~ 42일간 어미로부터 먹이를 받아 먹고 자란다.
[수명]
[행동양식] 여름철새.
[분포] 한국, 중국, 중국 동북 지방,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보르네오, 수마트라, 말레이 반도, 셀레베스 등지에 분포한다.
[현황] 중대백로 Egretta alba modesta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흔하게 번식하는 여름새이다. 반면 대백로 Egretta alba alba는 드물게 도래하는 겨울철새이다.
참고자료: 원병오, "한국의 조류", 교학사,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