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마딜로 (동물이름사전) 아르마딜로
학명: Dasypodidae
영명: armadillo
[분류] 빈치목(Xenarthra) 아르마딜로과(Dasypodidae)에 딸린 포유동물들의 총칭. 아르마딜로과에는 8속 20종이 있다.
[형태] 몸집이 가장 작은 애기아르마딜로(Chlamyphorus truncatus)는 몸길이 12.5~15cm, 꼬리 길이 2.5~3cm, 몸무게 120g이다. 가장 큰 왕아르마딜로(Priodontes maximus)는 몸길이 75~100cm, 꼬리 길이 45~50cm, 몸무게 60kg쯤이다. 등은 갑옷 모양의 많은 케라틴질의 골질판으로 덮여 있다. 딱딱한 골질의 판을 몸에 두른 아르마딜로는 현생하는 포유류 증 가장 두꺼운 "갑옷"을 입은 동물이다. 아르마딜로는 등표면은 피부가 변화한 것으로 각질로 덮혀 있는 뼈모양의 판 또는 비늘딱지가 부드러운 피부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대부분의 종은 이빨이 아래위 각기 14~18개인데 큰 아르마딜로는 흔적만 남아있는 것이긴 하지만 작은 이빨의 수가 80~100개에 이르러, 이빨의 수로 본다면 포유류중 가장 많다. 머리는 편평하고, 네 다리는 튼튼한 발톱이 있어 구멍을 파는데 편리하다. 종에 따라서는 큰 귀를 가진 것도 있다. 이빨과 턱은 상당히 빈약하지만 고도록 발달된 후각으로 작은 척추동물이나 곤충을 놀라운 속도로 흙을 파헤쳐 잡아먹는다.
[생태] 대부분의 아르마딜로는 사바나, 팜파스, 건조한 황무지, 가시덤불, 안개가 끼어있는 숲, 열대우림 지역에서 산다.
[먹이] 아르마딜로는 앞발에 단단한 발톱이 있어서 이것으로 구멍을 파 개미, 곤충, 달팽이, 지렁이 따위를 잡아 먹는다. 버섯이나 괴경(약초류), 땅에 떨어져 있는 과일, 나무뿌리, 죽은 동물의 고기 등도 먹는다. 남부에 사는 것들은 개미, 흰개미를 즐겨 먹는다.
[번식] 아르마딜로는 한배에 1∼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왕아르마딜로 암컷은 한쌍의 유두(乳頭)를 가지고 있어서 1~2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다른 종류는 6~1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의 등딱지는 부드럽지만 성장함에 따라서 굳어진다. 젖은 가슴에 있다. 임신기간은 종마다 다른데, 긴털아르마딜로류와 여섯띠아르마딜로는 60~65일, 아홉띠아르마딜로(Dasypus novencinctus)는 120일이다. 아홉띠아르마딜로의 경우 한배에 4마리 정도의 새끼를 낳는데, 새끼들의 성별이 모두 같은 특성이 있다. 이 새끼들은 일란성 네쌍둥이로 하나의 수정란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동일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서 성별이 같을 수 밖에 없다. 포유류 중에서 이처럼 일란성 쌍둥이 방식으로 새끼를 낳는 것은 아홉띠아르마딜로 밖에 없다.
[수명] 수명은 12~15년이다.
[습성] 야행성이며 주로 단독생활을 한다. 이동중에는 몇 마리가 함께 움직이기도 하며 영역에 대한 텃세가 강하다. 헤엄을 잘 치는 종도 있다. 왕아르마딜로(Priodontes maximus)는 동작이 민첩하여 빠르게 구멍을 파며, 꼬리와 뒷다리로 일어설 수도 있다. 세띠아르마딜로(Tolypeutes tricinctus)는 위험에 처하면 두갑(頭甲)·견갑(肩甲)과 3개의 띠, 꼬리를 바깥쪽으로 한 후 완전히 고무공 모양 몸을 둥글게 말아 제 몸을 지킨다.
[분포] 열대 아메리카: 북아메리카 남부지방으로부터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의 아르헨티나에 이르는 초원이나 반사막지대에 분포한다. 최대종인 왕아르마딜로는 베네수엘라에서 아르헨티나에 이르는 지역에 분포하며, 세띠아르마딜로는 브라질에 분포한다. 애기아르마딜로는 아르헨티나, 아홉띠아르마딜로는 북아메리카의 텍사스에서부터 남아메리카의 파라과이에 분포한다.
[기타] 세띠 아르마딜로는 지역에 따라서 식용으로 쓰기도 한다. 아르마딜로과는 다음과 같이 2개의 아과, 8개의 속, 20개의 종으로 분류된다.
아르마딜로과(Dasypodid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