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그림창고 (Animal Pictures Archive)

신기한 동물이야기(動物雜記)
 
일반에게 알려지지 않은 재미있는 동물의 세계에 대한 잡다한 그리고 짧은 글들을 모았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운영자에게 메일주세요.

신기한 동물이야기(動物雜記)
"나는 100oC가 넘는 물에서도 안죽는다~~", 심해새우 (2006. 12. 22)

거의 모든 생물은 끓는 물에서 살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400oC가 넘는 물 근처에서 사는 새우가 대서양의 열수구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사진] 첫번째 사진의 원안에 있는 새우를 주목하세요.

위의 첫번째 사진은 섭씨 407도의 열수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빨간 색 원안에 있는 흰색의 새우가 보이시나요? 이렇게 뜨거운 환경에서 단백질이 변형되지 않고 살 수 있다는 것이 과학자들에게도 미스테리라고 합니다.


[사진] 물곰/완보동물 Dactylobiotus parthenogeneticus

그런데 이 새우와 맞먹을 만한 동물이 지상에도 존재합니다. 바로 물곰이라 불리는 완보동물인데요 크기는 1mm 내외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물곰류 중에도 섭씨 151도의 팔팔 끓는 물에서 견디는 놈들이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죽을 만한 양의 방사선을 쐬도 안죽는다네요... 참 세상에는 우리가 모르는 동물들도 참 많습니다.

주요어

    물곰, tardigrade

  재미있는 동물이야기     운영자에게 메일 보내기
이야기 차례 사진등록 창고 홈
Copyright © since 1995, 동물그림창고 (Animal Pictures Archive). All rights reserved.